에어컨 냄새 , 3가지로 끝내자!

에어컨 냄새 , 3가지로 끝내자!

 

안녕하세요. 두잇파파입니다.

장마철 이후, 연일 내려쬐는 폭염으로 에어컨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높은 온도와 습도로 불쾌지수가 올라가 있는 상황에 냄새까지 나는 에어컨이라면?

최악의 상황을 예방 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려 합니다.

몇가지 습관으로 큰 돈 들여 에어컨 청소를 해도 없어지지 않는 냄새와 곰팡이를 예방 할 수 있는데요, 함께 보실까요?

 

 

천안, 아산 지역의 보일러와 에어컨 업체와의 협업으로

자가진단 및 수리정보 교체문의 등 다양한 상담을 해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해가 안가시는 분들은 오픈톡방에서 문의주세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참여하기
 

 





 

에어컨 냄새

 

 


 

에어컨 냄새

1.집안에 있는 방향제, 향초 치우기 – 에어컨 냄새

 

먼저 포스팅했던 ‘여름 전기세 폭탄! 최소20% 절약하는 에어컨 관리 방법 5가지’ 에서 에어컨 작동원리를 말씀 드렸었는데요 실내공기를 흡입하여 열교환을 하는

과정에서 방향제와 향초의 향기나는 입자들이 열교환기를 통과하면서 핀 사이사이에 흡착이 되게 됩니다.

열교환을 하면서 발생한 물과 함께 열교환기에 맺혀 있다가, 제대로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장시간을 있다보면 우리가 세탁후 제대로 말리지 않은 옷감에서 나는 냄새로

남이 있게 됩니다.

1차적 원인으로는 요즘 제작되는 에어컨 냉각기의 재질이 알루미늄으로 제작이되는데요, 옛날에 만들던 에어컨은 동배관에 알루미늄 핀을 사용했었습니다.

알루미늄 특성은 공기 입자가 흡착이 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동은 살균, 탈취를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옛날 에어컨은 청소를 하지 않고 10년 가까이써도 냄새가 잘 나지 않는데 요즘 에어컨은 새로 구매한지 한달만에 냄새가 나는 현상을 들 수 있습니다.

원가 절감이긴 하지만 전세계 모든 제조회사들이 현재는 모두 알루미늄으로 제작합니다. 예방만이 답이겠지요?

 

 


 

에어컨 냄새

2.요리할때 에어컨 끄고 환기하기– 에어컨 냄새

 

여름철에 에어컨을 끄고 요리하는것만큼 곤욕은 없을건데요. 사실 에어컨 특성상 요리할때 발생하는 음식냄새는 가장 큰 냄새발생 원인중 하나입니다.

에어컨을 틀고 고기를 굽거나 생선을 굽거나 기름진 요리를 할때는 기름때가지 함께 맺힐 수 있습니다. 한번 맺힌 냄새는 세척업체를 통한 분해세척으로도 잘 없어지지 않습니다.

건강한 에어컨 사용을 위해서는 음식을 할때 만이라도 문을 열고 환기를 하시면서 에어컨은 잠시 꺼두시면 좋습니다. 하루에 몇번씩은 환기해주시는게 건강에도 좋습니다.

 

 

 


에어컨 냄새

3.냉방이후 송풍으로 1시간이상– 에어컨 냄새

 

요즘 나오는 에어컨은 평균적으로 가동시간 대비 최소 10분에서 30분까지의 자동건조 기능이 들어있는데요, 사실 자동건조기능이 완벽하진 않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을 맞추기 위해서 30분 이상을 셋팅 할 수가 없기때문인데요.

냉방 및 제습으로 사용하는 동안 생성된 열교환기에 물이 30분 동안 마를 수가 있을까요? 정답은 당연히 아닙니다.

그래서 자동건조가 있는 모델들은 자동건조 이후 송풍(공기청정이나 청정모드-모든 송풍모드는 실외기가 멈추고 실내기 팬만 도는상태)으로 1시간정도 말려주는 작업을

해주면 냄새 및 곰팡이 발생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씻고나서 드라이기로 머리를 말려주는 것과 동일한 효과라고 보시면 좋을것 같네요.

이 방법만 잘 유지하셔도 냄새와 곰팡이로 인한 청소를 더 늦게 할 수 있답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에어컨은 구매한지 한달만정도만 사용해도 곰팡이가 생성됩니다)

 

작동방법은 왠만한 회사들의 에어컨 리모컨에서 모드, 운전선택 버튼을 눌러 송풍이나 청정을 누르시면 됩니다.

위니아나 캐리어 같은경우 선풍기 날개모양의 아이콘이 나오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3가지 내용만 잘 지켜주셔도,

  • 방향제, 향초 제거하기

  • 요리할때 에어컨 끄고 환기하기

  • 송풍으로 30분~1시간 추가 동작하기

냄새와 곰팡이가 멀어지는 건강한 에어컨 관리의 첫걸음이 됩니다.

보통 세척업체 청소비용이 투인원 기준 사설: 16만원(성수기20만원), 삼성 케어플러스: 23만원(특정모델 26만원)까지 합니다.

영원히 냄새가 나지 않고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을 수는 없지만,  예방한다 생각하시면 건강과 비용절약 둘 다 챙기실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익한 꿀팁으로 찾아 뵐게요.

 

아디오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두잇파파 돈이되는 블로그 배너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